-
스포츠손상
스포츠손상이란 스포츠경기나 여가운동 중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손상을 의미합니다.
스포츠손상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직간접적인 접촉 및 낙상 등의 외상,신체의 과사용, 고산병이나 잠수병 같은 환경 요인이 있습니다.
이중 외상과 과사용이 근골격계 스포츠 손상을 유발합니다.대표적인 증상으로 관절의 염좌, 긴장, 인대 파열,골절 및 탈구 등이 흔하게 나타납니다.-
탈구
탈구란 관절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난 상태를 뜻합니다. 격한 몸싸움을 피할 수 없는 운동 또는 접촉이 잦은 운동 중에 자주 발생합니다. 수영과 축구, 유도 그리고 럭비와 같은 스포츠가 대표적입니다.
탈구가 한 번 발생하면 꾸준하게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. 이 질환의 재발이 반복되면 주변 조직들이 약해져 습관성 탈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. -
염좌
염좌란 근육의 이완이나 경직으로 인대가 손상되는 것을 염좌라고 합니다.
발목, 손목, 손가락, 그리고 어깨 등 쉽게 충격을 받고 꺾이는 신체 부위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마라톤과 배드민턴, 볼링과 테니스, 배구 등과 같이 신체의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스포츠를 즐길 때 조심해셔야 합니다. -
골절
골절이란 강한 외부의 충격으로 뼈의 일부가 손상돼 부러지는 상태를 골절이라고 합니다.
‘골절’이란 질환명 대신 ‘뼈가 부러졌다’고도 흔히 말합니다.
축구와 스키, 럭비, 태권도, 농구 등과 외부 충격이 동반하는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
-